
로마네스크 건축은 900년경에 시작되어 12세기 후반까지 계속된 초기-중기 중세 건축으로 알프스 이북 지역의 전통 목조건축과 로마의 석조건축을 합한 새로운 건축술을 기본 구조로 삼아 교회가 중심을 이루었던 기독교 양식이다. 교회에서는 카롤링거 왕조 때 자리 잡았던 확장, 발전된 라틴 크로스를 기본 평면으로 삼아 네이브 월을 3단으로 구성하고 그 위에 석조 리브 볼트 천장을 덮는 발전이 있었다. 이 가운데 로마의 전통은 석조 벽체와 볼트 천장이며 나머지는 모두 카롤링거 왕조에서 초기 로마네스크를 거치며 새롭게 발명된 것이다. 볼트 천장을 리브 볼트 천장으로 발전시킨 점과 이것을 네이브 월의 3단 구성과 한 몸으로 유기적 구성을 이루게 한 점은 로마와 중세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이다.
초기 로마네스크의 성립  초기 로마네스크는 900년경에 프랑스 지역에서 먼저 시작되어 11세기 중반까지 계속되면서 로마네스크 건축의 기본 구성을 완성시켰다. 프랑스는 900~1050년, 독일은 950~1060년으로 보는 것이 통례이다. 두 나라를 가른 결정적 차이는 지붕 구조였다. 독일이 전통적인 목조 평천장에 머문 데 반해 프랑스는 석조 볼트 천장을 도입해서 정착시켰다. 중세 건축의 기본 요소 가운데 하나가 석조 리브 볼트 천장인 것을 보면 프랑스가 한 발 앞서 나갔다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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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헨 왕궁 예배당(Palatine Chapel at Aachen). 독일. 790년~805년.
갤러리 층의 석조 볼트 천장인데 이는 중세 성당의 표준축조 기법으로 이어진다. | 목조천장의 장크트고데하르트(St. Godehard).
힐데스하임(Hildesheim),독일, 1133~1172년 |
그 경로는 롬바르디아의 7~9세기 건축이었다. 당시 이곳에서는 석조 볼트 천장과 롬바르디아 밴드로 불리는 외벽의 띠 장식을 주요 건축술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 기술을 프랑스에 전파한 것은 롬바르디아의 순회 석공단이었다. 마스터가 이끄는 장인 집단으로 당시 서방에서 대형 교회와 수도원을 지을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유일한 주체였다. 이들이 사용하던 기술은 로마가 아닌 비잔틴의 건축술이었다. 롬바르디아가 한때는 비잔틴 총독 관할 구였는데 이때 흘러 들어온 기술이 집단화되어 남은 것이었다. 이외에 보다 직접적 선례로 아헨 왕궁 예배당에 사용된 볼트 천장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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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클뤼니 수도원 교회(Monastery Church of Cluny II). 프랑스. 10세기 중반 - 추측안인데, 석조 천장이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부르고뉴 실험과 석조 볼트 천장 900년을 넘기면서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중요한 전환이 일어났다. 부르고뉴 지방에서는 클뤼니 수도원 공사가 시작되었고 노르망디 지방에서는 데인족 족장이 프랑크 왕 샤를 3세에게 작위를 받고 봉토를 분할 받아 노르망디 공국을 세웠다. 부르고뉴와 노르망디는 프랑스 초기 로마네스크를 이끈 양대 산맥인데 두 지역에서 새로운 건축을 시도할 정치적, 사회적 여건이 형성된 것이었다. 새로운 실험은 부르고뉴에서 먼저 시작했다.
제2 클뤼니 수도원교회는 이것의 중심지였다. 카롤링거 시대에 지어졌던 제1 클뤼니 위에 증축한 건물인데 이후 제3 클뤼니가 한 번 더 증축된 뒤 프랑스 대혁명 때 파괴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제2 클뤼니의 정확한 전모를 알 수 없다. 그러나 발굴된 터와 일부 남아있는 1층 몸통 등을 단서로 추측해보면 트랜셉트를 갖는 3랑식 바실리카 평면에 석조 볼트 천장으로 마감했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브, 아일, 트랜셉트, 예배당 등 실내 전역에 걸쳐 석조 볼트 천장으로 덮었다. 네이브 월은 아직 2단 구성에 머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로마네스크 건축의 핵심 구성이 모두 완성된 것은 아니나 목조 평천장을 석조 천장으로 완전 대체하는 실험이 성공적으로 완수된 것은 로마네스크 건축의 형성기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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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생필리베르(St.-Philibert). 투르뉘(Tournus), 프랑스. 11세기
롬바르디아 순회 석공 단의 기술 가운데 외벽에 쓰인 롬바르디아 밴드 장면이다.
- 2 생필리베르(St.-Philibert). 투르뉘(Tournus), 프랑스. 11세기
제2 클뤼니의 영향을 받아 석조 천장으로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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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클뤼니의 건축 구성은 여러 곳으로 전파되었다. 투르뉘의 생필리베르가 대표적 예인데, 여러 차례의 증축을 통해 부르고뉴 실험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가면서 활짝 꽃피웠다. 카롤링거 시대 때 처음 지어진 건물이 1007~1008년의 헝가리 침입 때 파괴되자 일차 증축이 있었는데 여전히 목조 평천장에 머물자 수도사들이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무려 세 단계를 거치며 석조 볼트 천장으로 대체하는 긴 과정을 거치게 된다. 석조 천장이 등장하면서 프랑스 성직자들은 초기 기독교 건축의 교회와 다른 새로운 공간 분위기를 절감했다. 중세 교회의 씨앗이 뿌리내리는 순간이었다.
노르망디와 네이브 월의 3단 구성 
이 지역은 지금은 프랑스에 속하지만 당시에는 노르만 영국에 속했다. 이 지역의 초기 로마네스크 건축은 독자적 발전을 하지 못하고 부르고뉴와 독일 등의 영향을 받아 큰 방향이 잡혔으며 여기에 노르망디의 독자적인 전통인 천측창의 벽체 통로와 이스트 엔드의 제형 예배당 등을 더해서 전체 구성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복합 구성을 갖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독일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았다. 지리적으로 유럽 전체에서 북부지역에 속했으며 정치적으로도 독일의 라인란트 하류와 교류가 잦은 반면 프랑스 남부와는 오히려 단절되어 있었다. 초기 로마네스크의 지역별 차이를 가르는 가장 결정적 기준인 천장 방식에서 독일의 목조 평천장이 주로 쓰였다.
그럼에도 노르망디의 초기 로마네스크가 중요한 이유는 천장 이외에 네이브 월에서 중요한 발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부르고뉴의 실험이 주로 천장에 집중되어서 네이브 월은 2단 구성에 머무른 것과 대비적 짝을 이루는 현상이다. 로마네스크 건축의 완성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진행된 이 두 가지 구조 방식이 하나로 합해져야 이루어지게 되고 이 단계가 성기 로마네스크인 셈인데, 노르망디의 초기 로마네스크에서는 그 중 한 가지의 완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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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르담 수도원 교회(Abbey Church of Notre-Dame). 쥐미에주(Jumieges), 프랑스. 1040~1067년 - 다행히 네이브 월만 남아서 3단 구성과 다발기둥의 초기 모습을 보여준다.
노르망디의 초기 로마네스크 건축 가운데 10세기의 예는 남아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 11세기부터는 남아있는 예가 제법 되지만 고딕 시대에 증축이 많이 이루어져 그 상태를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는 편이다. 이런 가운데 쥐미에주의 노트르담 수도원 교회가 노르망디 초기 로마네스크의 특징을 제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현재 폐허가 되었지만 다행히 네이브 월은 남아있다. 아케이드, 갤러리, 천측창의 3단 구성으로 이루어지는데 단순히 이것으로 끝나지 않고 기둥 체계와 짝을 이루며 정리된 점이 중요하다.
네이브 월의 기둥은 더블 베이를 갖추어서 향후 성기 로마네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주 기둥은 정사각형 코어 기둥 위에 사면으로 굵고 가는 원형 벽기둥을 대응기둥으로 더해서 다발기둥의 초기 단계를 보여준다. 부기둥은 원형기둥이었다. 네 개의 대응 기둥 가운데 최소한 세 개는 네이브의 아케이드와 갤러리, 그리고 아일에 맞춰 정확하게 정리되었다. 나머지 네 번째 것이 벽의 끝까지 올라가서 천장을 받쳤는지의 여부는 현재 폐허 상태에서는 판단하기 불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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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셍-미셀 수도원 교회(Abbey Church of Mont-Saint-Michel). 프랑스. 1122~1135년.
로마네스크 네이브에서는 쥐미에주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3단 구성을 보여준다.
몽 생 미셸의 수도원 교회도 쥐미에주와 같은 계열에 속한다. 두 건물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데 몽생미셸은 앱스에서 앞섰고 쥐미에주는 네이브 월에서 앞섰다. 몽 생 미셸의 네이브 월은 쥐미에주의 영향을 받아서 3단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기둥 체계는 싱글 베이였지만 다발기둥의 초기 상태를 보여주며 쥐미에주와 유사한 방식으로 네이브 월의 아케이드, 갤러리, 아일에 대응했다. 중앙에 돌출한 대응기둥은 천장까지 뻗긴 했지만 천장과 만나는 지점에서 몰딩에 의해 끊기면서 볼트 천장을 받치는 구조적 역할을 완전히 소화해낸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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